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여행

해외여행 갈 때 외교부 해외 안전 여행 체크

by 인포버드 2023. 12. 19.
반응형

1. 개요

저는 국외여행인솔자 자격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도 해외 연수 업무를 하고 있지만 그 전에는 실제로 여행사에서 인솔자로 일한 경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 여행갈 때 여러 사이트를 체크하지만 가장 먼저 체크하는 곳이 있습니다. 그곳은 바로 외교부 해외 안전 여행 사이트입니다. 

 

2. 외교부 해외 안전 여행 사이트란?

외교부 해외 안전 여행 사이트는 말 그대로 외교부에서 운형하는 공식 사이트로서 해외의 안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해외의 안전에 대한 정보를 국가별, 지역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여행 경보 제도

 2004년부터 운영해오고 있는  여행 경보 제도는 해외를 여행하기 전 꼭 확인해야 하는 정보입니다. 홈페이지에 따르면 국민의 안전을 위해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위험에 사전 대비하도록 국민들의 체류/거주/방문에 주의가 필요한 국가나 지역의 위험 수준을 알려주며 그에 따라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제도입니다.

 

이 여행 경보 제도는 총 4단계로 구분됩니다. 각 단계별로 제외지역이 있으니 유의바랍니다.

 

  • 1단계 남색경보 : 여행 유의 단계로 국내 대도시보다 상당히 높은 수준의 위험 정도입니다.  이 단계에 속하는 국가는 미국, 일본, 중국, 홍콩 등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국가뿐만 아니라 해외 여행으로 인기가 많은 베트남, 태국,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지역 국가도 있습니다. 또한 유럽의 영국, 벨기에, 스위스,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 스 등 의 국가도 이 단계에 속합니다. 물론 이 국가들은 해외 여행 대상국중에서 안전하다고 판단되며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가는 곳입니다. 그렇지만 신변 안전에 대해 인지하고 대비책은 꼭 마련해 두어야 합니다.                    
  • 2단계 황색경보 : 여행 자제 단계로 국내 대도시보다 매우 높은 수준의 위험 정도입니다. 불필요한 여행을 자제하고 체류자일 경우 신변 안전에 특별히 유의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몽골 전 지역, 멕시코/브라질/아르헨티나콜롬비아와 같은 중남비 국가, 필리핀의 남색/적색/흑색경보 지역을 제외한 전지역, 유럽의 조지아, 폴란드 등이 이 단계에 속합니다.
  • 3단계 적색경보 : 출국 권고 단계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한 수준의 위험 정도입니다. 이 단계는 여행을 예정중인 사람은 취소하거나 연기를, 체류자는 특별한 일이 아니면 귀국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지역을 살펴보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반경 30km 이내, 베네수엘라 전지역, 태국 및 필리핀의 일부 지역, 레바논 전 지역, 아프리카 남수단/니제르/말리/중앙아프리카공화국의 전지역 등이 있습니다. 특히 러시아 북카프카즈 지역도 이 단계에 포함됩니다.
  • 4단계 흑색경보 : 여행금지 단계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매우 심각한 수준의 위험 정도입니다. 여행을 금지하거나 즉시 철수해야하는 지역으로아프가니스탄, 러시아(우리나리아 국경 지대), 우크라이나 전 지역, 이스라엘 및 팔레스타인의 가자지구와 같은 전쟁의 위험 속에 있는 국가가 많습니다. 아프리카 소말리아, 수단, 이라크, 시리아 등도 전 지역이 흑색경보 지역입니다.

4. 영사콜센터

위에서 말씀드린 여행 경보 제도는 여행자의 경우 출국전에 확인을 하는 사항입니다. 반면에 이미 여행을 계획해서 출국을 앞두고 있다면 이제부터 잘 보셔야 합니다. 가장 유용한 매뉴는 영사콜센터입니다. 국외여행 인솔자를 하다보면 정말 다양한 돌발 상황들이 많았습니다. 아직 저는 영사콜센터의 도움을 받기 전에 현지 여행사를 통해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영사콜센터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전화번호를 알아두며 앱을 설치해서 출국합니다. 24시간 상담서비스가 제공되기 때문에 불가피한 상황이나 긴급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꼭 이용해야 합니다. 

  • 해외 위난 및 사건사고 접수
  • 7개국어 통역 서비스(영어, 일본어, 중국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베트남어, 스페인어) 지원
  • 신속 해외 송금 지원
  • 여권 업무 안

4.1 무료 전화 앱

영사콜 센터 무료 전화앱은 와이파이 환경에는 무료로 영사콜  상담전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영사콜센터를 검색해서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일이 발생할지 모르니 출국 전에 꼭 설치를 권장합니다. 카카오톡 상담 연결하기로 채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는데 카카오 채널에서 영사콜센터를 친구 추가하여 채팅하기로 상담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5. 입국/비자 정보

마지막으로 외교부 해외 안전 여행 사이트에서는 각국의 입국 허가에 대한 요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여권은 잔여 유효기간이 3개월에서 6개월 이상 남아 있어야 대부분의 국가에 입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여행사에서는 안전하게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여권을 꼭 확인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비자에 대한 내용으로 일반 여행자라면 무비자 입국 가능 여부가 가장 관심일 것입니다. 무비자 입국의 국가일 경우 통상 30일에서 많게는 90일까지 비자 없이 체류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무비자이지만 비자면제프로그램이라고해서 여행허가는 받아야 합니다. 전자여권을 가지신 분은 전자여행허가ESTA를 등록해야 합니다. 

 

솅겐협약 유럽여행자에게 도움이 되는 제도로서 유럽 27개국 국가를 여행할 때는 마치 국경이 없이 도시간 이동처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저 또한 북유럽 4개국인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를 인솔할 때 버스로 국경을 이동할 때는 어떠한 확인도 없이 편하게 여행했습니다. 

 

만약 렌트카로 여행을 한다면 운전면허 상호인정 국가(135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국제면허증과 국내 면허증을 준비해야 하는 국가 리스트라는 것입니다. 저는 면허증 뒷면이 영문으로 된 영문면허증을 발급했는데 영문면허증을 인정하는 국가는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3개국 총 90개 지역으로 운전면허 상호인정 국가 중 일부인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제가 렌트카로 여행 했던 영국은 영문면허증을 인정하는 국가인 반면, 하와이는 영문문허증을 인정하지 않아서 국제면허증과 국내 면허증을 같이 가져가야 했습니다.

 

6. 마치며

가장 중요한 말씀을 드리며 마치겠습니다. 무료 전화인 영사콜센터 앱을 설치하지 않았거나 통신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전화를 걸어야 하는 상황을 대비해서 출국전에 꼭 전화번호를 등록해두시기 바랍니다.

국내 02-3210-0404
해외 +82-2-3210-0404

 

또한 외교부 해외여행안전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2023년 영문 면허증 인정 국가 리스트도 출국전 최신 정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여행 로밍 아이폰 듀얼 유심  (2) 2023.12.18